1)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발달의 개념
-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전체적인 변화(양적. 질적 변화 모두포함)
- 상승적, 퇴행적 변화를 포괄하는 과정
- 유적적 요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총체적 변화과정
인간 발달이론의 의의
- 개인이 경험하는 사회, 문화적 요인들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총체적 시각을 제공한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를 “환경 속의 인간’의 맥락에서 이해하고 개입하도록 한다.
인간의 발달 원리
- 유전적 환경의 상호작용: 인간 발달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유전 요인과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환경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
-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전체 운동에서 세밀한 운동으로, 머리에서 하체로, 중심에서 말초로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에 따라 발달이 진행된다.
- 개인차: 발달은 보편적인 과정을 거치며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어나지만 환경과 유전적 요인에 따라 개인차가 존재한다. 환경 등의 외적인 변수가 많을수록 개인차가 커지고 발달의 예측이 어렵다.
- 점성 원리: 각 단계의 발달은 이전 단계의 발달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 연속성, 분화, 통합성, 순서성(일정 방향성), 주기성(동요성), 결정적 시기(적기성), 기초성, 누적성
발달의 유사 개념
성장: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신체나 지적 능력의 양적증가
성숙: 유전 인자가 지니고 있는 정보에 따른 변화, 신체의 성장, 지적성장 등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를 표현할 때 사용
학습: 출생 후 훈련과 연습에 의해 일어나는 개인의 내적 변화
특징과 원리 정리
l 출생부터 죽음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남
l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
l 발달은 일련의 과정에 따라 유전적 요인에 지배되며, 이전단계의 발달을 토대로 이루어짐(점성원리)
l 어릴 때의 발달이 이후 발달의 기초가 됨(기초성)
l 연속적이고 점진적이며 축적된 변화(연속성)
l 어떤 시기의 결손은 누적되어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침(누적성)
l 보편적인 과정을 거치지만 환경과 유전적 요인에 따른 개인차가 있음(개인차이, 속도차이)
l 일정한 순서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어 예측 가능(상체-하체, 중심-말초)
l 신체 및 심리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가 있음(적기성)
l 특정 단계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추후 충분한 보상이 제공되어도 원래의 발달상태로 회복하기 어려움(불가역성)
발달단계에 따른 주요과업
발달단계 | 주요 발달과업 | 인생주기별발달내용 | 에릭슨 | 덕목 | 프로이트 / 피아제 |
영아기 (출생~2세) |
신체적 성장, 감각 및 운동 기능의 성숙, 감정의 분화, 애착의 확립 | 애착관계형성, 대상 영속성 습득 제1차 성장 급등기 |
신뢰감 VS 불신감 |
희망 |
구강기 (출생~18개월) 감각운동기 목적지향적 행동 |
유아기 (2~4세) (걸음마기) |
자아를 의식하기 시작, 자율적. 독립적인 존재로 발달, 운동능력의 정교화, 언어능력발달, 자기통제능력 습득 | 자기중심적 사고, 대상연속 확립 상징적사고, 비가역적사고, 물활론적 사고, 자기통제력 및 자율성발달 |
자율성 VS 수치심 |
의지 |
항문기 (18개월~3세) 전조작기(2~7세) 상징적놀이, 자아중심성 |
유아기 (4~6세) (학령전기) |
기초 수준의 도덕성발달, 성역할 개념이 자리 잡기 시작, 집단놀이 |
직관적 사고 타율적 도덕성 |
주도성 VS 죄의식 |
목적 |
남근기 (3세~6세) 전조작기 |
아동기 (7~12세) (학령기) |
왕성한 신체 활동, 구체적 조작사고, 학습능력과 기술 습득, 사회적 규범의 학습, 팀 놀이, 도덕성 발달 | 또래 집단과의 상호작용 자율적 도덕성, 자기개념 발달 분류화, 서열화, 근면성, 보존개념 |
근면성 VS 열등감 |
능력 유능성 |
잠복기 (6세~사춘기) 구체적조작기 (7~11,12세) 보존개념획득, 가역적사고, 탈중심화, 자아중심성극복 |
청소년기 13~19세 |
자아정체감 확립, 신체적. 성적성숙, 형식적 조작사고, 친구관계중요시 | 자율성 및 자아 정체감 형성 추상적 사고 또래 집단과의 교류 증가 제2차 성장 급등기 |
자아 정체감 VS 역할 혼미 |
충실 성실 충성 |
생식기 (사춘기~성인기이전) 형식적조작기 (11.12세~성인기) 가설 설정(연역적 추론) 발달 추상적 사고, 변인 간의 관련성파악, 가설 설정과 검증, 미래사건 예측 |
청년기 (성인초기) 20~35세 |
부모로부터 독립, 직업 준비와 선택, 결혼 및 가정형성, 사회적 성취의 기반 형성 | 부모로부터 독립 직업 선택 및 결혼 |
친밀감 VS 고립감 |
사랑 |
|
중년기 (성인기) 36~64세 |
사회적 책임 수행, 직업생활과 가정생활 유지 및 관리, 신체적. 인지적 변화에 대한 대응 | 개성화, 노부모 부양 만족스러운 직업 성취 및 직업 전환 모색 |
생산성 VS 침체 |
배려 |
|
노년기 65세이후 |
노화로 인한 변화(은퇴, 배우자사망)에 대한 적응, 변화하는 감각과 행동에 대한 대응, 죽음에 대한 두려움 극복 | 가족 내 역할 변화에 적응 | 자아 통합 VS 절망 |
지혜 |
Tip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비교
프로이드: 성인 초기 까지만 발달단계를 제시
에릭슨 : 성인기 이후 발달단계도 다루며 생산성 대 침체(중년기), 자아통합 대 절망(노년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단계를 제시하였음
학자별 발달이론과 단계
구분 | 학자 | 이론 | 발달 단계 |
정신 역동 이론 |
프로이드 | 정신분석이론 |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
에릭슨 |
심리사회이론 |
영아기(유아기) - 유아기(초기아동기, 걸음마기) - 아동기전기(학령전기) - 아동기후기(학령기) - 청소년기- (성인초기) - 장년기(성인기) - 노년기 | |
융 | 분석심리이론 | 아동기 - 청년 및 성인초기 - 중년기 - 노년기 | |
아들러 | 개인심리이론 | ||
행동 주의 이론 |
파블로프스키너 | 행동주의이론 | |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 | ||
인지 이론 |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조작기 - 형식적조작기 |
콜버그 | 도덕성발달이론 | 전인습기 - 인습기 - 후인습기 | |
인본 주의 이론 |
로저스 | 현상학이론 | |
매슬로우 | 욕구계층이론 | 생리적욕구 - 안전의욕구 - 소속과 애정의 욕구 - 자기존중의 욕구 – 자기실현의 욕구 |
헐로크 : 출산전기(임신~출생) – 신생아기(출생~2주) – 유아기(2주~2세) – 아동초기(2~6세) – 아동후기(6~10.12세) – 사춘기(10.12~14세) – 청년초기(14~17세) – 청년후기(17~21세) -성년기(21~60세) – 노년기(60세이후)
방어기제
억압 | 용납하기 어려운 충동을 무의식 속으로 추방 시키는 무의식적과정, 갈등이나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함. 본인에게 고통스러운 사건을 잊어버리는 것. *억압은 불안에 대한 1차또는 대표적 방어기제이다. |
보상 | 자신의 약점을 보충하고자 자신의 강점을 지나치게 부각시키는 것. Ex) 가난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이 과하게 사치를 하는 것 |
신체화 |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이나 수의근계통 이외의 다른 신체증상으로 표출되는것. Ex)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
전환 | 심리적 갈등이 감각기관이나 수의근계 기관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 Ex)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이 시험장에서 시험지를 받아본 순간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경우, 도둑질을 한 후 자신의 팔이 저려오는 경우 |
반동형성 | 용납하기 어려운 충동을 반대의 감정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 Ex)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 |
퇴행 | 외상이나 실패가능성이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될 때 초기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것 Ex) 동생이 태어나면서 부모의 관심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게 된 아이가 다시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
저항 | 내담자가 피하고 싶은 주제는 이야기하지 않고 그대로 침묵하는 것 |
전치 | 본능적 충동의 대상을 원래의 대상보다 덜 위협적인 대상으로 옮겨서 발산하는것 Ex) 종로에서 빰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 부모에게 꾸중 듣고 적대감으로 강아지를 발로 차는 경우 |
승화 | 가장 성숙한 방어기제로 공격적 성적 성향의 리비도를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형태로 유용하게 전환하는 것. Ex) 공격적 욕구를 가진 사람이 권투선수가 되는 경우 |
격리 | 부모님이 돌아가신 그 당시에는 너무나 고통스러웠으나 지금 떠올리면 그 기억에 수반된 감정은 떠오르지 않는 경우 |
부정 | 가장 원초적인 방어기제로 용납하기 어려운 충동, 욕구, 감정 등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 것 Ex) 말기 암 환자가 자신의 병을 의사의 오진이라 생각하는 경우 |
투사 | 남을 탓하는 형태 ~ 때문에 용납하기 어려운 충동, 욕구, 감정 등을 타인에게 찾아 그에게 전가시키는 것. Ex) 바람을 피우고 싶은 충동이 들 때 배우자를 이유 없이 의심하는 경우,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 |
해리 | 이중인격, 몽유병 즉 성격의 일부가 자아의 통제를 벗어나 하나의 독립된 기능을 수행하는 것 |
합리화 | 불합리한 태도, 생각, 행동을 정당한 것으로 그럴 듯한 이유를 붙이는 것. Ex) 사랑하기 때문에 떠난다고 말하는 경우, 공부를 하지 않아 시험에서 떨어진 학생이 시험 당일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그렇게 되었다고 주장하는 경우 |
취소 | 일종의 속죄행위로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었을 때 이로 인해 발생한 죄책감을 원상복귀(중화)하는 것 Ex) 엄마가 아이를 때린 후 미안하다며 다시 어루만지는 |
상환 |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스스로 고행을 택하는 것. Ex) 효도를 다하지 못한 죄책감으로 독거노인을 극진히 부양하는 자식의 경우 |
'공부합시다 > 사회복지사1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0) | 2025.07.13 |
---|